방과 후 학교를 세 개의 Track으로 나누어 학생들의 실질적인 수요를 반영함과 동시에 수월성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설정함
당시 교육 현장에서는 ‘고교-대학 연계'라는 용어도 생소했지만, 우리 학교는 선도적으로 대학 전공 기초 수준의 강좌를 개설하여 학생들의 지적 욕구를 충족시켜 나감
인천대학교 김평원 교수님과 연구팀의 도움을 받아 인천하늘고만의 창의-융합 R&E 프로그램을 개발함. 또한 현대 사회에서 인문학의 가치를 재창출하기 위한 연구 활동을 기획함
‘무한상상과정(Infinite Imagination Process)’ 프로그램을 통해 의학, 생명공학, 기계공학,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경영학, 경제학 등의 분야가 한데 어우러질 수 있는 장을 마련함
우리 학교의 개교 이후 지역 주민 자녀들은 외부로 나가지 않아도 지역 내에서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됨. 뿐만 아니라 중학교 이후 타지역으로 인천의 우수 인재가 유출되는 현상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던 과거와 달리 타지역의 우수 인재들이 우리 학교에 입학하기 위해 영종도로 전입하는 경우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 뿐만 아니라 우리 학교는 우수한 대학 실적을 거두며 인천 지역 전체의 학업 역량을 끌어올리는 데 일조하기도 함
우리 학교는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이 강화된 2015 개정 교육과정 이전(2009 개정 교육과정)부터 학생들이 다양한 교양 및 심화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등 교육 정책의 변화에 앞서 선제적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운영해 오고 있음
미래형 수업 및 학교 공간 연구를 바탕으로 정규 교육과정을 내실화함. 또한 고전을 중심으로 한 독서 교육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방과 후 학교와 멘토-멘티 프로그램의 경쟁력(질적 우수성,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높여 사교육 수요를 교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
정답을 강요하는 시험, 그리고 이러한 시험을 염두에 둔 수업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기 어려움. 자기만의 생각을 하고, 자기 생각을 말하고, 자기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는 수업을 지향하는 까닭은 바로 이 때문임. 수업도 일반 교실이 아닌 도서관, 기숙사 옆 잔디밭, 각종 특기교과실 등의 장소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이 규격화된 틀에 매몰되지 않도록 배려하고 있음
전자 의수 제작 및 기부 활동으로 시작한 무한상상과정은 이후 드론 제작, 자율 주행 자동차 개발 등의 활동으로 그 영역을 넓혀 나감. 이제 또다른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할 시기가 되었기에 생태 교육으로 눈을 돌려 학생들의 창의-융합적인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함
지용택 이사장님이 소장하셨던 인천시의 역사와 풍습, 통계, 도시계획 등을 담은 소중한 자료를 2016.8월부터 기증받아 인천 서가를 구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