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하늘고 10주년 기념홈페이지입니다.

EPISODE.01사교육이 없는 학교를 만들다!
"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되고, 컨설팅을 받지 않아도 되는 교육 환경을 만들 수는 없을까?"

방과 후 학교를 세 개의 Track으로 나누어 학생들의 실질적인 수요를 반영함과 동시에 수월성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설정함

  • 첫 번째 Track, 전공 연구 ‘수학탐구토론’, ‘도형’, ‘중력장에서 천문학까지’, ‘화학심층탐구’, ‘문학작품토론’, ‘철학적으로 생각하기’, ‘영어인문학토론’ 등의 심화 강좌를 개설하여 수월성 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함
  • 두 번째 Track, 수능 방과 후 수업 본교 교사들이 쌓아 온 각종 출제 경험을 바탕으로 수능 대비 강좌를 개설하여 학생들의 실질적인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함
  • 세 번째 Track, 소수 방과 후 수업 개별화 교육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주말을 이용하여 3~5명의 소수 인원만 수강할 수 있는 강좌를 개설함. 이를 통해 학생들의 기초 학력을 보장하고 학업 역량을 강화해 나감
EPISODE.02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을 도입하다!
“학생들의 무한한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심화 탐구 프로그램을 설계하면 어떨까?"

당시 교육 현장에서는 ‘고교-대학 연계'라는 용어도 생소했지만, 우리 학교는 선도적으로 대학 전공 기초 수준의 강좌를 개설하여 학생들의 지적 욕구를 충족시켜 나감

  • Weekend College Course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대학 과목 선이수 과정에 준하여 매주 주말 석학 교수와 함께 대학 수준의 강좌를 학기당 2단위씩 이수하고, R&E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논문을 작성함
  • Vacation College Course 방학 중 7일간 합숙하며 ‘인천하늘고-KAIST-GMU’ 프로그램을 운영함. KAIST 교수님의 강의를 수강하고, 대학 조교와 함께 실험하는 과정을 통해 탐구 역량을 증진시키고, 마지막 7일차 최종 발표회를 통해 서로의 연구 결과를 공유함
EPISODE.03학교를 대표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다!
인천하늘고 Resource Center 홈페이지 : http://www.inuresource.com
“무늬만 요란한 생색내기식 교육 프로그램은 이제 그만해야 하지 않을까?”

인천대학교 김평원 교수님과 연구팀의 도움을 받아 인천하늘고만의 창의-융합 R&E 프로그램을 개발함. 또한 현대 사회에서 인문학의 가치를 재창출하기 위한 연구 활동을 기획함

  • 창의-융합 R&E 하나의 대주제를 둘러싼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역사, 지리, 문학 등의 세부 영역 간 융합 연구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결과물을 도출해 내는 활동
  • 인문 통합 R&E 지역 사회의 다양한 현안에 대해 경제, 철학, 역사, 지리 등의 인문-사회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보는 활동
EPISODE.04미래 사회의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에 관심을 가지다!
“이론 중심의 탐구 활동이 아닌, 실질적인 체험과 실험을 바탕으로 한 창의-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는 없을까?

‘무한상상과정(Infinite Imagination Process)’ 프로그램을 통해 의학, 생명공학, 기계공학,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경영학, 경제학 등의 분야가 한데 어우러질 수 있는 장을 마련함

  • 전자 의수 학생들이 직접 코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3D 프린터, 아두이노 등 오픈소스 하드웨어를 활용해 전자 의수를 만들어 기부함
  • 드론 기초 역학을 바탕으로 비행체의 원리를 파악한 후, 각종 센서의 역할에 주목하여 다용도 드론을 개발 및 제작함
  • 자율 주행 자동차 현재 자동차 회사와 대학 연구소에서 개발하고 있는 자율 주행 자동차 관련 프로젝트를 고등학생 수준으로 재설계하여 운영함
EPISODE.05인천하늘고,
지역 사회의 발전을 위한 마중물이 되다!
“교육의 힘으로 지역 사회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일조하자.”

우리 학교의 개교 이후 지역 주민 자녀들은 외부로 나가지 않아도 지역 내에서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됨. 뿐만 아니라 중학교 이후 타지역으로 인천의 우수 인재가 유출되는 현상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던 과거와 달리 타지역의 우수 인재들이 우리 학교에 입학하기 위해 영종도로 전입하는 경우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 뿐만 아니라 우리 학교는 우수한 대학 실적을 거두며 인천 지역 전체의 학업 역량을 끌어올리는 데 일조하기도 함

  • 전국 및 인천 지역 중학생 수가 급감하는 상황을 고려하였을 때 영종도 지역 중학생 수의 급증 현상은 매우 이례적임. 이는 학부모 설문 조사 시 인천하늘고가 지역에 끼치는 영향력에 대한 답변 중 인천하늘고가 영종도 인구 증가에 기여했다는 의견이 대다수라는 사실과 연계해 볼 수 있음
EPISODE.06전국 단위 자사고에 걸맞은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운영하다!
“학교는 학생이 자신에게 필요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해야 하는 것 아닐까?
또 학생들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필요한 과목을 제시해야 할 책임이 있는 것 아닐까?”

우리 학교는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이 강화된 2015 개정 교육과정 이전(2009 개정 교육과정)부터 학생들이 다양한 교양 및 심화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등 교육 정책의 변화에 앞서 선제적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운영해 오고 있음

  • 평화통일교육, 항공기일반, 세계시민교육, 생각하기와 표현하기 등 전국에서 유일한, 우리 학교의 정체성을 확립해 주는 과목을 편성하여 운영
  • College English, 철학, 심리학, 영화 감상과 비평 등 학생들의 사고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과목을 편성하여 운영
  • 영재고, 과학고, 국제고의 전문 교과를 선별 및 수합하여 우리 학교의 실정에 맞게 재편성하여 운영
EPISODE.07사교육이 ‘필요’ 없는 학교를 외치다!
“사교육이 없는 학교를 넘어 사교육이 ‘필요‘ 없는 학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교육 환경을 마련해야 할까?”

미래형 수업 및 학교 공간 연구를 바탕으로 정규 교육과정을 내실화함. 또한 고전을 중심으로 한 독서 교육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방과 후 학교와 멘토-멘티 프로그램의 경쟁력(질적 우수성,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높여 사교육 수요를 교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

  • 기존의 정규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방과 후 학교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회의실과 대강의실을 토론 및 토의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기 시작함
  •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 학생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해 학생들의 피드백을 강화하고, 교사 TF팀을 구축하여 연구하는 등 학교 교육의 혁신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함
EPISODE.08수업에 집중하다. 과정에 주목하다!
“모든 학교 교육의 출발점은 다름아닌 수업이 아닐까?”

정답을 강요하는 시험, 그리고 이러한 시험을 염두에 둔 수업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기 어려움. 자기만의 생각을 하고, 자기 생각을 말하고, 자기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는 수업을 지향하는 까닭은 바로 이 때문임. 수업도 일반 교실이 아닌 도서관, 기숙사 옆 잔디밭, 각종 특기교과실 등의 장소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이 규격화된 틀에 매몰되지 않도록 배려하고 있음

  • 수업 혁신 계획서 작성 본교 교사들은 매 학년도 초 교육과정에 맞춰 본인의 수업을 혁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구조화 및 체계화함
  • 경시대회의 성격 변화 기존의 일회성 시험 형식의 경시 대회에서 벗어나 1~10개월 가량의 준비 기간이 소요되는 과정 중심 평가로서의 경시 대회로 탈바꿈함
EPISODE.09혁신에 혁신, 그 새로운 방향은 생태 교육
“ ‘무한상상과정’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새로운 ‘상상’을 할 때가 되지 않았을까? ”

전자 의수 제작 및 기부 활동으로 시작한 무한상상과정은 이후 드론 제작, 자율 주행 자동차 개발 등의 활동으로 그 영역을 넓혀 나감. 이제 또다른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할 시기가 되었기에 생태 교육으로 눈을 돌려 학생들의 창의-융합적인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함

  • 양봉 활동 지역 사회 및 양봉 전문가 집단과 연계하여 꿀벌의 생태에 대해 전문적, 체계적으로 학습한 후 직접 양봉을 하고 채밀을 하는 과정을 경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함
  • 생태 연구 활동 양봉 활동을 통해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생명과학, 생체공학, 경제-경영학, 행정학, 정치학 등의 학문 분야로 사고를 확장하는 활동을 전개함. 그 결과 한화사이언스 챌린지에서 ‘금상’ 을 수상함
EPISODE.10지역 자료 아카이빙을 통해 역사·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다!
“인천 관련 도서는 하늘고등학교 도서관에서 찾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지용택 이사장님이 소장하셨던 인천시의 역사와 풍습, 통계, 도시계획 등을 담은 소중한 자료를 2016.8월부터 기증받아 인천 서가를 구축함.

  • 인천 관련 소장 자료 수 843권(2024.08.08 기준)
  • 소장자료인천광역시 역사자료관, 문화원, 시의회 발간자료, 인천시 내 연구원 발간자료, 박물관,인천 인물 자료 등